티스토리 뷰

운영체제/이론

(6) Interrupt

geonwoopaeng@gmail.com 2020. 9. 16. 00:27

### Interrupt ###

: device(하드웨어) 와 cpu 사이의 interaction은 interrupt에 의해서 실행된다.

=> 하드웨어가 cpu에게 프로그램 수행(i/o작업)을 먼저 해 달라고 보내는 신호(signal)를 보낼 때 발생하는 메세지

*< Interrupt 처리 과정>

출처: Operating System Concepts 10th Ed (John Wiley & Sons, Inc. 2018)

< 과정 >

1. I/O request가 들어오면 CPU에게 signal을 보낸다.

(idle -> transferring)

2. signal이 transfer이 완료가 되면 interrupt가 걸린다.

(tarnsfer done 부분)

3. CPU는 자신의 일(process)을 잠시 멈추고 PCB

(Process Control Block)에 저장한다.

(PCB-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그 프로그램의 어느 부분까지 수행했는지를 저장하기 위한 영역)

4. CPU는 interrupt service routine(interrupt handler)로 가서 I/O interrupt processing처리 한다. (interrupt signaled)

5. CPU는 interrupt service routine에서 일을 처리 한 후 원래 process 위치(주소)로 돌아가 원래 하던 일을 한다.

출처: Operating System Concepts 10th Ed (John Wiley & Sons, Inc. 2018)

 

 

<interrupt Service 종류>

1. generic routine

: interrupt가 발생했을 때 interrupt 정보 조사 후 해당 interrupt에 맞는 interrupt sevice routine을 조사하는 것

(2중작업)

-> 느리다

2. table(여러개의 pointer이 저장 있다)을 미리 만든다

: table을 보고 interrupt service routine을 바로 가게 한다.

+

pointer(주소저장하는 것)

: poiter들의 배열을 interrupt vector라고 부른다.

반응형

'운영체제 > 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(8) I/O Structure - DMA(Direct Memory Access)  (0) 2020.09.16
(7) Storage Structure  (0) 2020.09.16
(5) 운영체제의 개요  (0) 2020.09.16
(4) 운영체제 종류  (0) 2020.09.16
(3) 운영체제의 개요 - 3 <큰 틀>  (0) 2020.09.16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